몇 달 전 미국 아마존에서 직구한 드레멜 8250이 파손되었습니다
워낙 갖고있는 로타리툴이 많아서 8250은 사용을 하지 않았기에
실제로는 작동시간이 몇분도 되지 않았으니 아마도 초기 불량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행히도 국내 보쉬에서 들여온건 일반모터인 8240 버전이고
신형 브러쉬리스 모터를 쓴 8250이나 8260은 수입을 아직 안 한 상태죠
제가 구입한 미국판 드레멜 8250은 두가지 심각한 문제가 있었는데
1. 배터리 꽂아놓으면 배터리가 방전이 됨
2. 고속 rpm으로 컷팅작업 1분도 안되어 축 이탈로 브러시리스 모터 파손 (수리불가)
튜더 펠라고스 FXD에 쓸 시계 밴드 수정작업중
컷팅 한다고 직각 코너 아답타 물려서 rpm 25000으로 돌렸더니 1분도 안되어 작동이 멈췄습니다
황당해서 축을 손으로 돌려보니 모래낀듯 서걱서걱 돌아갑니다...ㅋㅋ
모터 축의 이탈로 자석이 깨졌습니다.
공회전할땐 잘 돌더만 컷팅작업하니 1분도 안되어 이 꼴이 되었습니다.
이왕 망가지고, 뜯은김에 자세히 봤는데 구조가 좀 취약해 보입니다
원래는 이런 모습입니다
브러쉬리스 모터를 채용한 전동공구는 (하우징으로 감싸진 카본모터와 달리)
모터 자체의 부피가 커서 모터의 껍데기가 없는 대신 공구의 플라스틱 바디가 그 역할을 하게 되므로
모터 자체의 하우징이 생략된 브러쉬리스 전동공구들 내구성은 카본모터보다 훨씬 취약한게 현실이죠
잘 작동하면 되는데....제가 구입한 드레멜 8250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결과는 축의 이탈로 인판 모터 접촉 파손인듯 하며
작업 안하고 그냥 무부하로 돌렸을땐 문제가 없었으나
메탈 컷팅 작업으로 부하가 걸리자 1분만에 영구자석이 코일 구조물과 접촉해 파손이 되었습니다.
일반 충전드릴류보다 10배 20배 고속으로 회전하는 로터리툴 모터라면 축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데
이 정도의 부하에 파손이 된걸 보면 애초에 조립미스나 설계 결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터 코일 구조만 제거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모터 뒤쪽을 잡아주는 부분입니다.
외피는 플라스틱이고 내부는 진동 흡수를 위해 고무를 쓴것 같은데
핀셋으로 잡으니 쉽게 눌릴정도로 탄성이 약한 말랑한 고무네요
쉽게 눌린다면 부하가 걸렸을때 축의 위치를 유지하며 잡아주는 기능을 아예 못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모터 앞 뒤로 축이 흔들리지 않게 꽉 잡아주는게 아니라,
앞쪽 머리부분만 핵심 부하를 받아내는 취약한 구조겠네요
드레멜 자체는 원래 이렇죠 플라스틱 하우징이 축을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 다시 한번 자세히 보니, 뒤쪽을 고정하는 부분의 디자인이 둥글둥글하게 되어있습니다.
축의 뒤쪽을 잡아주는 정확해야하는 중요한 작동 핵심 부품임에도
고정되는 홈이 명확하지도 않고 형상이 두리뭉실하게 되어있습니다
분해하고 위치 잡으려는데 홈같은게 명확지 않아서 잠깐이나마 애를 먹었습니다.
보통은 위치가 틀어지면 안되는 부품이면 턱이나 홈이 있어서 딱 맞게 잡아주는데 왜 이런 이상한 형태가 나왔을까??
추정컨데, 모터의 뒤쪽을 고정하는 유일한 부분으로
(고정을 단단히 하겠다고) 돌출된 홈을 만들어 놓으면 크랙, 파손이 나니 둥글둥글하게 디자인을 한것 같습니다
거꾸로 말하면 저렇게 형상을 만들어야 버틸정도로 진동과 떨림이 나는 부분이라는겁니다.
당연하겠죠 30000rpm 회전하는 모터 뒤쪽 축을 잡는건데...
저런 말랑한 고무를 끼워서 고급스럽게 진동은 잡았지만
모터 축을 꽉 잡아줘야할 기본 기능은 잘 하게 만든건지? 궁금합니다
결과적으로 일단 뜯어본 결과는
모터의 축이 어떤 이유로든 이탈하여 충돌해 깨진건 확실해 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배터리 방전 문제가 있었는데요
배터리를 꽂아놓으면 방전이 되어버려서
배터리 누수가 발생하는데, 제것만 불량인지 모르겠지만
충전식 배터리를 쓰는 전동공구가 방전이 된다는건 뭔가 기초부터 잘못된 불량제품 아닐까 싶고
충전 전동공구를 수십개 써봤지만 배터리가 급격히 방전되는건
알리발 허접한 전동공구 에서나 겪어본 경험이어서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드레멜 이름만 믿고 구입하시려는 분들
브러쉬리스 타입 8250, 8260은 절대 비추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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